건강/영양제

락티움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제품구입시 체크사항 총정리

건강한뉴스 2020. 12. 21. 14:01
반응형

락티움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제품구입시 체크사항 총정리

 

1. 락티움이란

 락티움은 식약처로부터 수면의 질 개선 기능성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 기능성을 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근래에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락티움은 따뜻한 우유 한잔을 마시고 자면 잘 잔다는 것을 기반으로 연구개발 된 제품입니다.

 

 현대인의 고질적인 질병 중 하나인 수면장애는 일시적인 경우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호르몬 이상, 체네유해물질 제거능력 저하, 심장기능 과부하 등으로 이어지고, 우울증, 치매, 심혈관 질환, 당뇨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락티움은 이러한 수면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우유단백질이라는 큰 분자에서 분자에서 분리해낸 유단백 가수분해물(천연 생리활성물질)입니다. 락티움은 사슬처럼 길게 이어져 있는 우유단백질을 체내흡수가 잘 되도록  잘게 분해한 것으로, 소화,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

 

 

"Lac = 유즙, 우유를 뜻하는 라틴어"

"Tium = 넓은 공간을 뜻하는 라틴어"

 

 

2. 락티움 효능

 락티움은 편안하고 안정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 신경세포에는 흥분을 억제하고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신경전달 물질 "가바(GABA)"가 있습니다. 락테움은 이 신경전달물질 가바 수용체에 작용하여 신경세포가 흥분하는 것을 억제시켜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용으로 세포 신경자극 안정화에 도움을 주고, 이는 편하고 안정된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락티움의 효능으로는 수면의 양과 질 개선, 그리고 이를 통한 비만예방, 치매예방, 당뇨예방 등이 있습니다.

■ 락티움 효능

 ▶ 수면 입면시간 감소

 ▶ 입면 후 각성시간 감소

 ▶ 총 수면시간 증가

 ▶ 수면효율 증가

 

이러한 락티움의 효능은 여러 연구결과를 토대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대목동 병원 수면연구팀의 연구에 다르면, 성인 48명이 4주간 락티움을 섭취한 결과, 총 수면시간 증가(37분)와 입면시간 53% 단축이 되었다고 합니다.

 

 Nutirents(2019) 연구에 따르면, 26~65세의 남녀 95명을 대상으로 4주간 우유단백질 300mg을 섭취시킨 결과, 총 수면시간 79%증가, 수면효율 85%감소, 입면 후 각성상태 51%감소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뇌행동 연구저널(2016)에 따르면, 동물실험으로 수면제를 먹인그룹과 락티움을 먹인 그룹을 비교했을때, 락티움을 먹인 그룹에서는 약재에 의한 영향이 없었다고 하며, 자발적인 운동활동에 영향이 없었으며, 수면시간의 유의적 증가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유럽임상 영양학 저널(2009)에 따르면, 유단백 가수분해물(락티움)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락티움 부작용

락티움은 수면제(벤조디아제핀 등)과 같은 기전이지만, 수면제와 같은 부작용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락티움은 우유에서 추출한 천연유래선분으로, 약재로 인한 내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우유 알레르기나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은 전문가(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락티움 섭취방법

 - 잠들기 1시간 전(운전, 업무 등 시간에 피해서 섭취 권장)

 - 일일권장량(300mg) 준수

 -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

 - 커피 등 카페인음료 섭취 자제

5. 제품 구매시 체크사항

 시중에는 이미 다양한 락티움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락티움 제품을 구매할 때는 건강과 안전을 위해 식약처의 안정성, 기능성 인증이 되었는지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재료와 함량을 확인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제품에는 다양한 부원료가 추가되어 있으니, 부원료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락티움(알파에스1카제인) 함량 300mg 이상인 제품

 - 화학첨가물(화학부형제, 합성첨가물)이 없는 제품

 - 부원료(홍경천, 세인트존스워트 등) 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