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양제

매스틱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

건강한뉴스 2020. 12. 13. 22:12
반응형

1. 매스틱검(Mastic gum) 이란

 매스틱검은 그리스의 키오스섬에서 자라는 매스틱나무의 수액을 굳혀만든 결정체 입니다. 1년에 1번 수확하며 최소 50년, 2미터 이상 자란 나무에서만 채취된다고 합니다. 채취가 쉽지 않다보니, '키오스의 눈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매스틱검의 대표 기능은 위산과다 분비를 억제, 위점막 보호, 소화불량 개선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5천년 전부터 매스틱이 위건강에 좋은 것을 알고, 민간요법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매스틱검은 미국에서는 FDA국제특허를 받았고, 유럽에서는 PDO인증을, 우리나라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증 받았습니다.

 

 

2. 매스틱검 효능

 매스틱검의 대표기능은 1. 항염작용  2. 항균작용  3. 항산화작용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염증을 완화해주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 해줍니다. 그리고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충치예방에도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위염,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위 건강의 1차 방어막이 바로 위 점막입니다. 이 1차 방어막이 생활습관이나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무너지게 되면, 각종 염증 및 궤양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매스틱은 위 점막에서 유발되는 염증이나 세포를 파괴하는 물질을 없애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위 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주고, 손상된 위점막이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키오스 종합병원에서 시행한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매스틱검 섭취한 사람의 77% 정도가 위장장애, 위장통증, 소화불량, 속쓰림, 위산역류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십이지장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매스틱을 섭취한 군의 80%가 증상호전이 되었고, 위내시경 검사 결과 70% 이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 매스틱검의 효능

 ▶ 손상된 위 점막 회복 : 복통, 소화불량 개선

 ▶ 히스타민 분비 억제 : 위산 과다분비 방지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사멸 : 각종 위장병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 사멸

 

 

3. 매스틱검 섭취방법

매스틱검 제품마다 섭취방법이 상이합니다. 제품에 따라서, 그리고 복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1일 1회~3회, 1,000m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4. 매스틱검 부작용

 매스틱은 나무에서 추출한 천연물질입니다. 때문에 건강한 성인이 섭취할 경우 별다른 부작용은 없다고 하지만,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할 시, 속불편함,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나 다른 약을 복용하는 환자일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 후에 섭취하여야 합니다.

 

5. 매스틱검 제품

매스틱검 제품을 고를때는 함량, 추출기법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 핵심성분함량 : 물 등을 첨가한 제품이 많아, 공인성적서(WCS)에 표기된 영양성분 함량 확인 해야한다.

 ▶ 저온추출 : 제조과정에서 열을 가하면 영양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분말제품은 비효율적이다.

 ▶ 화학부형제 미사용 : 화학부형제는 원가절감을 위해 첨가하는 화학물질로, 화학부형제 미첨가를 확인 해야한다.

 ▶ 유기농 및 효소 추출 : 농약 미사용 확인.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소추출한 제품 선택

 

추천제품 : Jarrow. Mastic Gum

 

 위장겅강을 위한 대표적인 영양제로는 매스틱과 양배추 추출물, 그리고 소화효소가 있습니다. 하기 링크는 이전 포스팅했던 일본의 국민 위장약인 카베진 코와 입니다. 이를 함께 병행복용한다면 위건강에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건강/영양] - 카베진 코와 알파 :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부작용

1. 카베진 코와 알파정은  카베진은 일본 국민 위장약, 소화제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사람들에게 애용받는 제품 이기도 합니다. 일본여행 필수템으로도 꼽히고 있는 제품

ordinarysalaryman.tistory.com

 

 매스틱, 양배추 영양제는 위 건강에 분명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위를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기본입니다. 한번에 개선하기는 힘들겠지만, 점진적으로 개선해서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