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 보조제

아르기닌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 제품추천

건강한뉴스 2020. 12. 13. 18:05
반응형

 

1. 아르기닌(Arginine) 이란?

 아르기닌(아르지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장어, 굴, 낙지 등의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몸의 내부에서 합성이 될 수 있지만 신체에서 요구하는 양을 다 채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아르기닌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여 보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아르기닌 효능

 아르기닌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적어지는 연령, 노인들에게 권장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의 대표 효능, 효과는 혈관확장 및 혈액순환 촉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체계 강화, 체지방감소 촉진, 콜라겐 생성 및 남성 불임치료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영양제로, 헬스보충제로 많이 이용됩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통해 운동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에 여러가지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 아르기닌의 효능

 - 운동 전 섭취로 근육에 도달하는 혈류장 증가 → 근회복 및 합성에 필요한 영양공급

 - 심혈관 건강개선, 고혈압이나 협심증 치료에 사용되기도 함

 - 혈관확장을 통해 부종개선, 붓기제거에 효과가 좋음

 - 탈모방지. 두피의 말초혈관 확장을 통해 모발에 산소공급 및 영양분 보충

 - 남성기능 건강에 도움(음경 혈관 확장을 통한 발기부전 개선)

 - 편두통 예방, 콜레스테롤 하강

 - 면역에 도움 → 상처치유 촉진

 -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항산화 활동 증대

 - 인체의 해독에 도움 → 암모니아 수준↓(단백질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찌꺼기 배출)

 

 

 일부 연구에서는 L-아르기닌 하루 5~10그램 복용으로 성장호르몬 수치를 유의미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 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면서 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의 보충을 통해 혈장 인슐린을 증가시키고, 신체 모세혈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으로써, 근육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아르기닌 섭취

 아르기닌은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생선, 유제품, 견과류, 해초류, 시금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식을 골고루 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부족한 양을 보충제,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복용량은 목적(치료, 운동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발기부전치료나 심장질환 개선을 위해 복용한다면 하루3~6g씩 일 2회가 권장되고,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위한다면 하루 최대 9g이 권장됩니다. 면역력 또는 염증예방을 위하는 경우 하루 1~3g이 권장됩니다.

 

 

 ▶ 운동 전 섭취하는 경우(30분 전, 3~5g) 혈관확장을 통한 운동능력 향상효과

 ▶ 공복에 섭취할 경우 흡수효과 좋음

 ▶ 혈류개선 치료를 위해 복용할 경우, 하루 3~5g씩 2회 권장

 

 

4.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건강한 성인이 정상적으로는 복용할 경우,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 부작용은 복토, 설사, 발열,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저혈압, 헤르페스, 천식 또는 심장, 간, 신장에 이상이 있는 분, 어린이,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타 약(당뇨병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을 하고 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아르기닌을 섭취했을 때, 성장호르몬(GH)의 분비로 인슐린 유사성 성정인자(IGF-1), DHT의 증가로 인해 남성형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혈류개선을 통해 탈모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탈모를 일으킨다는 과학적은 증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IGF-1은 오히려 발모인자라고 하는 것이 정설이라고 합니다. 

 

 

5. 아르기닌 제품추천

 한국의 약국에 유통되는 아르기닌 단일제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구매, 직구를 추천 드립니다.

 

① Now Foods, L-Arginine 1000mg                                                   ②Thorne Research, Perfusia Plus

① Now Foods, L-Arginine 1000mg : 가성비 좋음

② Thorne Research, Perfusia Plus : 고가, 천천히 녹는 타입의 아르기닌

 

 

반응형